본문 바로가기

Moving Still

이끼 - 복종과 장악의 인간탐욕 Moss



뭐야 이 더러운 기분은…
도시 생활에 염증을 느껴왔던 해국(박해일 분)은 20년간 의절한 채 지내온 아버지 유목형(허준호 분)의 부고 소식에 아버지가 거처해 온 시골 마을을 찾는다. 그런데 오늘 처음 해국을 본 마을 사람들은 하나같이 해국을 이유 없이 경계하고 불편한 눈빛을 던지는데..

제가 여기 있으면 안 되는 이유라도 있습니까?
아버지의 장례를 마치고 마련된 저녁식사 자리. 마치 해국이 떠나는 것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것 같은 마을사람들에게 해국은 ‘서울로 떠나지 않고 이 곳에 남아 살겠노라’ 선언을 한다. 순간, 마을 사람들 사이에서는 묘한 기류가 감돌고, 이들의 중심에 묵묵히 있던 이장(정재영 분)은 그러라며 해국의 정착을 허한다.

이 곳, 이 사람들은 도대체 무엇이지?
이장 천용덕의 말 한마디에 금세 태도가 돌변하는 마을사람들.
겉보기에는 평범한 시골 노인 같지만, 섬뜩한 카리스마로 마을의 모든 것을 꿰뚫고 있는 듯한 이장과 그를 신처럼 따르는 마을 사람들. 해국은 이곳 이 사람들이 모두 의심스럽기만 한데… 


[ About movie ]

모든 것을 압도하는 서스펜스!
천만의 남자, 강우석 감독의 2010 야심 프로젝트!
영화 <실미도>로 대한민국 영화계에 첫 1천만 관객 동원의 꿈을 실현시켰던 강우석 감독. <공공의 적> 시리즈를 통해 새로운 캐릭터를 탄생시키고 국내 최초로 시리즈물의 흥행성을 입증하기도 한 강우석 감독이 2008년 <강철중: 공공의 적1-1> 이후 새로운 차기작을 내 놓았다. ‘본격 서스펜스 드라마’를 표방하는 이번 작품은 “30년간 은폐된 한 마을을 둘러싸고 이 곳을 찾은 낯선 손님 유해국과 이유 없이 그를 경계하는 마을 사람들 간의 숨막히는 서스펜스를 그린 영화”로 강우석 감독은 마을 사람들 간의 보이지 않는 연대감 그리고 그 연대감을 깨는 이방인의 등장에 드러나는 한 집단의 경계심 등을 통해 영화를 보는 내내 한 순간도 긴장감을 늦출 수 없게 만든다. 강우석 감독은 <이끼>에 대해 “영화가 흘러가는 내내 전율과 긴장감, 그리고 알 수 없는 두려움을 느끼게 만드는 영화”라며 “이전의 영화들에서는 본 적 없는 새로운 장르의 영화를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선 굵고 액션이 많은 영화를 만들어왔던 강우석 감독은 이번 작품을 통해 살인이나 폭력 등 직접적인 가해 장면을 등장시키지 않고서도, 눈빛 하나 몸짓 하나를 통해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을 고스란히 스크린에 담아 관객들이 그 미세한 감정 하나까지 모두 느끼게 할 것이라고.


‘미친 연기’라는 말로는 부족하다!
대한민국 대표 ‘연기 귀신’들이 만들어낸 전대미문의 캐릭터!

영화 <이끼>의 캐스팅은 그야 말로 ‘화려함’이라는 말로 일축될 것이다. 정재영, 박해일, 유해진, 유준상, 유선, 허준호, 김상호, 김준배, 강신일 등 충무로의 내로라 하는 연기파 배우들이 모두 영화 <이끼>를 위해 뭉쳤다. 특히, 주인공 ‘유해국’ 역의 박해일은 영화 <이끼>의 영화화 소식이 전해지기 전부터 네티즌들 사이에서 캐스팅 1순위로 꼽혔던 배우. 그 외에도 강우석 감독은 네티즌들은 물론 영화 관계자들의 허를 찌르는 캐스팅을 통해 완성된 영화에 대해 더욱 궁금증을 자아내게 만들고 있다. 특히, 원작 속에서 노인으로 등장하는 ‘천용덕 이장’ 역할에 과감히 정재영을 캐스팅해 과연 강우석과 정재영이 만들어 낸 ‘천용덕 이장’ 캐릭터는 어떤 모습일지 벌써부터 기대하게 만들기도. 또한, <전우치>에서 인간 개 ‘초랭이’ 역할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인 바 있는 유해진을 비롯 다수의 영화와 드라마에서 개성파 조연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김상호 등도 마을 사람들로 캐스팅에 합류해 더욱 탄탄한 드라마를 기대케 한다. 특히, 강우석 감독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여성 캐릭터인 유선은 강우석 감독의 신임을 얻으며 벌써 강우석 감독 차기작에 히로인으로 낙점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유준상, 허준호, 김준배 등 충무로의 대표 연기파 배우들이 개성 넘치는 연기력으로 각기 다른 사연과 의혹을 가진 캐릭터들을 어떻게 재창조할지, 원작과는 또 다른 힘을 보여줄 최강 캐스팅에 관객들의 기대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현세, 허영만 등 대한민국 대표 만화가의 릴레이 강추!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화제의 웹툰, 또 하나의 신화를 만들다!

영화 <이끼>의 원작인 동명 웹툰 ‘이끼’는 2009년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던 화제의 웹툰으로 국내 정통파 만화가인 이현세 화백과 허영만 화백이 지지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늘 오리지널 시나리오로만 작품을 만들어왔던 강우석 감독은 원작을 읽는 순간 “내가 만들면 잘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고, 마지막에는 “이게 바로 내 작품이구나”라고 생각했다고. 그는 원작이 한국적인 소재에 보는 이를 몰입시키는 독특한 캐릭터의 매력을 지녔다는 점에서 망설임 없이 연출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강우석 감독과 윤태호 작가 두 사람과 모두 친분이 있는 이현세 화백은 두 사람의 만남에 대해 “문화계 두 뚝심의 흥미로운 만남”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각자의 분야에서 뚝심 있게 작품을 만들어 온 두 사람이지만 추구하는 스타일도 워낙 달라서 어떤 작품이 나올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는 평이다. 이를 입증하듯 강우석 감독은 “원작은 이미 ‘만화’로써 충분히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영화적으로 이를 뛰어넘어 또 다른 매력을 가진 작품을 만들어 낼 것”이라며 영화 <이끼>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강우석 감독이 선택하여 다시 한번 화제를 모은 웹툰 ‘이끼’는 이미 ‘2007년 대한민국 만화대상 우수상’을 수상하며 그 작품성을 인정받은 작품. 완벽에 가까운 그림과 매회 예상치 못한 촌철살인의 대사들로 평단과 독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으며 2007년 첫 연재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으며 최종회까지 총 3600만 클릭 수를 기록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화제의 웹툰 ‘이끼’는 강우석 감독을 만나 2010년 여름 극장가 최고의 화제작이 될 전망이다.


이것이 진정한 ‘리얼리티’!
미술-의상-분장이 만들어낸 리얼 프로덕션의 극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 <이끼>가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리얼리티’였다. 원작 자체가 영화를 보는 듯한 연출로 화제가 되었던 작품인 만큼 제작진은 이번 영화화 작업에서 ‘리얼리티’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작업을 하였다. 특히, 만화 속에서 제 3의 주인공이라고도 불리는 마을의 모습을 재현해 낸 ‘미술’은 강우석 감독의 전작들과 달리 가장 신경을 많이 쓴 부분이기도. 강우석 감독은 외관과 실내 촬영을 분리하지 않고 한 세트 안에서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미술을 원했고, 제작진은 이를 위해서 아예 마을 하나를 통째로 짓기로 결정하게 된다. 그들은 마을 하나를 지을 수 있는 부지를 찾은 후 감독의 주문대로 실내 촬영과 외관 촬영이 모두 가능한 실제 사람이 살고 있는 것 같은 집들을 만들어갔다. 특히, 제작진은 마을 역시 하나의 캐릭터처럼 설정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녹이 쓸고 이끼가 끼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시시 때때로 마을 보수 공사를 하는 등 여느 배우들의 분장에 정성을 들이는 것 못지 않게 신경 써야 했다고. 이러한 제작진들의 노력 덕분에 마을 구성원 한 명, 한 명의 캐릭터가 그대로 배어나는 마을 세트는 그 자체만으로도 이번 영화의 완벽한 프로덕션으로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이다. 오랜 시간과 공을 들여 만들어 낸 미술세트에 이어 정재영의 리얼한 70대 노인 변신 역시 이번 작품에서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이다. 정재영은 70대 노인으로 분하기 위해 매일 새벽 가장 먼저 촬영장을 찾아 3시간씩 분장을 하는 수고를 촬영 내내 감행했다. 이 뿐 아니라 <이끼> 제작진은 노인 분장을 위해 특별 제작한 ‘가발’도 다른 영화들처럼 여러 번 사용할 경우 리얼리티가 떨어질 것을 우려 처음부터 여분을 별도 제작하여 5회 차에 한번씩 가발을 교체하여 분장의 리얼리티를 높이기도 했다.




[ Production Note ]

무모한(?) 도전, 180일 만에 마을 하나를 만들어라!

원작의 마을은 마치 현실세계와는 동떨어져 있는 듯한 또 하나의 세계 같은 느낌을 준다. 이 곳에서 어떤 일이 벌어져도 바깥세계에서는 쉽게 알기 힘들 것 같은 ‘오묘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는 이 마을을 실제 사람이 살고 있는 공간에서 찾는 것이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다. 그래서 제작진이 선택한 방법은 원작의 느낌을 충분히 살리고 영화 촬영에 어떤 제약을 받지 않도록 통째로 하나의 마을을 제작하는 것이었다. 강우석 감독은 “이번 작품은 드라마 자체도 중요하지만 공간적인 부분 역시 중요했기 때문에 자신이 만든 어느 작품 보다 프로덕션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마을 세트를 통째로 지으면서 내 외부 촬영이 모두 가능하게 제작해 카메라 워킹도 자유롭게 만들어 마을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이뤄진 이야기이지만 그 어떤 영화보다 공간을 시원 시원하게 활용하여 이번에는 영상을 보는 즐거움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어디에도 있는 듯한, 하지만 이 곳 밖에 없는 마을!
외부와 동떨어져 고립되어 있는 10여 가구가 사는 마을을 통째로 만들기 위해서 제작진은 무주군청의 도움을 받아 2만평의 부지에 4개월이라는 시간을 들여 영화 <이끼>의 숨은 조연인 마을을 완성했다. 이 마을의 설계 모티브는 원작자인 윤태호 작가의 입을 통해 얻을 수 있었다. 윤태호 작가는 마을의 구성에 대해 “보통의 집들은 남향으로 짓거나 길을 바라보게 짓는 등 그 집에 사는 사람을 위주로 설계되는 반면, 이 마을은 모든 집의 창이 이장 집을 향하게 설계되어 이 마을을 지배하고 있는 권력구조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 마찬가지로 이장 집이 마을 전체를 한 눈에 내려 볼 수 있으며, 각 구성원들이 집에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 지 훤히 알 수 있는 구조가 되도록 했다.”고 말했다. 영화 <이끼>의 미술팀은 이 이야기에 모티브를 얻어 마을 설계에 적극 반영했다. 복층 구조로 이루어진 유목형의 집이나, 모습 그 자체로 힘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이장 집의 실사 사진이 공개된 후 네티즌들의 ‘싱크로율 100%’라는 평을 듣기도 했다. 마을이 완성되고 처음 현장을 찾은 배우와 스탭들은 공간이 주는 위압감과 묘한 분위기에 압도되기도 했다.


제작팀과 미술팀, 영화 <이끼> 촬영현장은 우리가 지킨다!
영화 <이끼>는 앞서 강조한 것처럼 사람이 실제 살고 있는 마을의 모습 그대로를 재현하기 위해 마을 곳곳에 심어져 있는 작은 농작물 하나 하나 조차도 실제 스탭들이 키우고 가꿨다고. 영화 <이끼>의 미술팀은 세트 제작이 한참 이뤄지고 있을 때부터 수시로 현장을 찾아 밭을 일구고 씨를 뿌려 배추, 무 등의 채소들과 감나무 등의 과일 나무를 마을 곳곳에 심어 완성된 세트의 리얼리티를 더욱 강화했다. 특히, 마을 곳곳에 심어진 감나무는 촬영 중간 중간 스탭들의 간식으로도 이용되기도 하여 더욱 요긴하게 사용되는 등 촬영 하는 동안 영화 스탭들의 간식을 책임지기도 했다. 이뿐 아니라 이들은 30년간 마을 사람들이 살아온 흔적을 표현하기 위해 영화 제목이기도 한 ‘이끼’를 마을 곳곳에 심어두어 더욱 자연스러운 마을 세트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길 옆의 작은 채소 하나까지 마을 전체가 영화의 중요한 자산이 되다 보니 제작팀은 돌아가면서 불침번을 서며 마을을 지키기 위해 무주 세트 촬영이 진행되는 동안 거의 세트장에서 생활하다 시피 해야 했다고. 제작진의 이러한 노력 덕분에 관객들은 정말 현실 어딘가에 있는 것 같은 생생한 마을을 만나게 될 것이다.


세트를 통째로 태워버린 아찔한 화재장면!
제작진이 가장 힘들었던 장면으로 꼽은 장면은 마을 구성원 중 한 사람의 집을 불태운 화재 장면이다. 물론 화재 장면은 어떤 영화에서도 가장 힘들고 까다로운 장면이기는 하나 특히, 이번 영화 <이끼>의 경우 산 속 한 가운데 위치한 마을에서 화재가 일어나는 장면이었기에 더욱 신경 쓰고 조심해야 했다. 자칫 불똥이 옮겨 큰 화재로 번질 우려가 있었기에 스탭들은 방염 약품을 몸에 휴대하고 일말의 불상사가 생길 경우를 대비하여 늘 조심해야 했다. 제작진의 철저한 준비와 전 스탭들의 일사 분란한 호흡으로 다행히 화재 장면 촬영 시에는 큰 탈 없이 촬영을 마칠 수 있었지만 또 하나의 문제가 이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실제 세트를 목재로 많이 제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숯가루들이 형성되어 마치 탄광에서 촬영을 한 듯 모든 스탭들이 검댕을 뒤집어 쓰게 됐다고. 그래도 단 한 사람 다친 사람 없이 무사히 촬영을 마친 것에 대해 제작진은 감사했다는 후문이다.


영화에 사용된 가발 비용만 합쳐도 최고급 세단 1대 ?!
70대 노인 역을 소화하기 위해 매번 3시간이 넘는 특수분장을 하려 다른 사람들 보다 잠도 덜 자고 더 고생해야 했던 정재영의 이야기는 이제 너무 유명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돼버렸다. <포화 속으로> <영화는 영화다> 등의 영화를 통해서 사실감 있는 메이크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 장진 분장감독은 정재영 분장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단순하게 노인으로의 변신이 아닌 배우 정재영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노화된 모습’을 찾기 위해 여러 테스트를 하기도 했다. 그런 과정을 거쳐 정재영을 위한 특별한 분장 노하우와 특수 제작된 가발이 공수되게 된 것. 정재영 뿐 아니라 영화 속에서는 알게 모르게 가발을 착용하고 등장하는 이들이 많았다고 하는데, 먼저 극중 하상규 역을 맡은 배우 김준배는 정재영과 마찬가지로 머리를 삭발하고 가발을 착용했다. 유해진과 김상호 역시 현재의 모습을 촬영할 때에는 본인들의 헤어 그대로 등장했지만 과거 장면을 촬영 할 때에는 ‘동안(?) 가발’을 착용해 젊음을 표현하기도 했다. 또, 주인공 유해국의 아버지 유목형 역할을 맡은 허준호 역시 가발을 착용해 완벽한 노인 분장을 만들기도 했다. 이렇듯 많은 이들이 극 속에서 가발을 착용하다 보니 이들의 가발 비용만 합쳐도 최고급 세단 1대 분량은 족히 나올 것이라고.


마을 주민들 의상, 알고 보면 유니폼?!
영화 <이끼>의 의상은 <박쥐> <친절한 금자씨> <타짜> 등의 영화를 통해 캐릭터와 영화에 맞춘 독특한 의상들을 만들어 온 조상경 의상감독이 맡았다. 시나리오를 통해 캐릭터를 의상으로 옮기는 컨셉 디자이너인 그녀는 이번 작품에서는 한 마을에 오랫동안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온 마을 사람들에 주목했다. 외부와 고립되다시피 한 마을에서 30년 가깝게 그들만의 유토피아를 만들어 지내온 이들의 특징을 ‘통일성’이라고 정의한 그녀는 일부러 마을 사람들의 의상 색 톤을 유사하게 맞춰 하나의 유기체라는 느낌을 주었다. 또한, 70년대부터 현대에까지 이르는 시간의 변화 역시 의상을 통해 보여줘야 했는데, 크게 유행을 따르지 않는 시골 사람들의 의상이 과거와 현재에 어떤 변화를 가질 것인지 보여주는 것도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고. 마지막으로 조상경 의상감독은 이 곳을 찾게 되는 낯선 이방인 유해국의 첫 등장 장면에서 그의 의상을 ‘수트’로 설정해 마을 사람들과의 이질감을 표현해주기도 했다 
                         출처- http://movie.daum.net/moviedetail/moviedetailStory.do?movieId=50201&t__nil_main_synopsis=more


2시간40여분의 긴 런닝타임 동안, 한 노인의 죽음을 둘러싸고 '도대체 어떤 비밀이 숨겨진 것인지' 몰입하게 한다.
전직 형사가 범죄자들을 모아 마을을 일으키고 자신에게 복종하게 하며 그 마을을 장악하면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면서 뒤로는 자신의 탐욕을 채우다 몰락하게 되는 것을 그렸다.
그 속에서 무조건적으로 그에게 복종하는 전과자들과 아무것도 모르는 선량한 사람들의 피해와 희생을 보여주고
모든 것은 그 피해자 중의 한명일 것 같은 여인의 음모였음을 은연중 결론 짓는다. 

몰입과 재미, 모두 좋다.